구글에서는 웹폰트를 다수 공개하여 웹개발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1 지금은 키릴(Cyrillic), 데바나가리(Devanagari), 그리스(Greek), 크메르(Khmer), 라틴(Latin), 베트남(Vietnamese) 등 6가지 문자에 대한 폰트를 제공하고 있고, 한글 폰트는 아직 정식으로 제공되는 것이 없지만 early access로 총 10개가 제공되고 있다.

사용법도 아주 간단해서 쉽게 가져다 쓸 수 있다. 가령 한나체를 사용하려면 아래 HTML을 복사해서 파일로 저장하면 된다.2

<html>
<head>
<link rel="stylesheet" type="text/css" href="http://fonts.googleapis.com/earlyaccess/hanna.css">
<style>
body {
font-family: 'Hanna', serif;
font-size: 48px;
}
</style>
</head>
<body>
<div>다람쥐 헌 쳇바퀴에 타고파</div>
</body>
</html>

각 폰트 별 사용법은 early access 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데, 미리보기가 없어서 조금 불편하다. 공개되어 있는 총 10개의 한글 글꼴은 아래에서 모양을 확인해볼 수 있다.

  1. Serif 족: 코펍 바탕체, 제주 명조체, 나눔 명조체.

    '코펍 바탕체' '제주 명조체' '나눔 명조체'

  2. Sans-serif 족: 한나체, 제주 고딕체, 나눔 고딕체.

    '한나체' '제주 고딕체' '나눔 고딕체'

  3. Cursive 족: 나눔 브러시 스크립트체, 나눔 펜 스크립트체.

    '나눔 브러시 스크립트체' '나눔 펜 스크립트체'

  4. Monospace 족: 나눔 고딕 코딩체.

    '나눔 고딕 코딩체'

  5. Fantasy 족: 제주 한라산체.

    '제주 한라산체'

사실 구글 폰트의 예시에는 한나체, 제주 고딕체, 제주 한라산체의 generic family가 serif로 되어 있다. 그런데 나는 한나체, 제주 고딕체는 sans serif라고 판단해서 여기서는 족을 옮겨서 표시하고 구글 폰트에는 예시를 수정하자고 제안했다. 제주 한라산체의 경우, 분류가 애매하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sans serif가 아닌 fantasy로 분류한 이유는 fantasy 웹폰트가 하나도 없다는 아쉬움과 동시에 실제로 아주 재미있는 폰트라고도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어쨌든 serif는 아님ㅎ)

Updated 2015-06-15. @theeluwin님께서 최근 Google의 NotoSansKR를 웹폰트로 변환해서 공개 하셨습니다.

  1. 웹폰트 외의 일반 폰트는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풍부하게 제공한다.

  2. 이렇게 HTML link element나, early access 페이지에서 제시한대로 CSS @import at-rule을 여러 번 반복하면 여러 개의 서체를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