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동안 잘- 쓰고 있던 키보드의 미디어 키가 안 먹히기 시작해서 각종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삭제, 시스템 복원까지 했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결국 최종 병기로 새학기 맞이 겸 컴퓨터를 포맷하기로 했다.

요로케.

1. 먼저, 윈도우 설치 CD를 준비한다.

우리 연구실에서 사용하는 윈7 라이센스에는 Ultimate KN, Enterprise KN이 있는데, 이들 간의 차이는 위키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실사용시에는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으나, 일단 랭귀지 간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고 Ultimate으로 깔기로 함. 1

2. 아이튠즈 보관함을 백업해두고, 계정 인증을 해제한다.

그 동안 몇번의 포맷 후, 가장 번거로운 일은 아이튠즈를 scratch에서 정리하는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기에, 일차적으로 하는 작업은 아이튠즈 자료 백업과 계정 삭제. 현재 내 아이튠즈는 10.4.0.80 version.

1) 아이튠즈 보관함 백업

애플 support에서 제공하는 iTunes: 외장 하드 드라이브로 복사하여 iTunes 보관함 백업 기사를 참고해서 step-by-step으로 따라가다보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2

간단히 요약하자면,

a. 아이튠즈 보관함을 하나의 폴더로 통합 (내 경우, 이 작업만 약 30분-ㅁ- 62GB;)
b. 외장 하드로 위의 폴더를 복사
c. 컴퓨터 포맷 후, 보관함 복원

참고로, 보관함의 경로가 ‘내 음악’에 있어야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2) 아이튠즈 계정 인증 해제

역시 애플 support에서 제공하는 iTunes Store: 인증 및 인증 해제 정보 기사를 참고하면 된다.

요약하자면,

a. 'Store > 이 컴퓨터 인증 해제' 메뉴로 go!
b. 여러 국가의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하나도 빼놓지 말기

사실 이것은 필수적인 단계는 아니다. 그렇지만 애플 계정은 각각 5대의 컴퓨터에서만 인증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여기에는 포맷하기 전 컴퓨터도 포함되기 때문에 인증을 해제해두는 것이 나중을 위해서 좋다.

3. 공인인증서 백업

당국의 철저한 보안 덕택에 포맷할 때마다 번거로운 일 또 한 가지가 있다.

다름 아닌 공인인증서 백업. 일단 C:\\Program Files\NPKI에 있는 파일들을 USB 등에 복사해두었다가 포맷 후 그대로 같은 경로에 복사해 넣으면 그만이다.

좀 번거롭더라도 이렇게 해두는게, 다시 몽땅 재발급 받는 것보다 편함.

4. 그 외 각종 자료 백업

프로그램은 다시 깔면 그만이다. 하지만 사진, 문서 자료들을 날리면 눈물이 눈앞을 가릴 수 밖에. 안전한 곳에 복사해둔다. 각종 메신저 대화로그, 내 문서/내 그림 폴더, 각종 프로그램 설치 파일, 드라이버 등. 3

덧. 구글 크롬을 쓰는 경우 브라우저 동기화를 해 놓으면 설정을 그대~로 가져갈 수가 있다. 좋은 세상!

5. 그리고, 드디어 포맷!

1) 윈도우7 CD를 삽입하고, 포맷

윈도우7은 거의 10분이면 설치를 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드라이브 문자 변경을 해주고, 윈도우7 정품 인증을 잊지 않도록 한다. (cdrom@snu에서 할 수 있음)

2) 라이브러리 경로 재설정

윈도우 탐색기의 내 문서, 내 음악, 내 그림, 다운로드 바로가기의 경로를 재설정하면, 차후 포맷시 데이터 백업을 할 필요가 없어진다.

  • 즐겨찾기 > 다운로드: 우클릭 후 '속성' 항목 선택, '바로가기' 탭에서 '대상'의 경로를 바꿔주면 된다.
  • 라이브러리 > 문서/비디오/사진/음악: 디폴트 경로값으로 'C:\Users\(사용자 이름)\Videos' 등이 지정되어 있으나, '문서/비디오/사진/음악 > 내 문서/내 비디오/내 사진/내 음악 > 속성 > 위치'에서 경로값을 바꿔줄 수 있다.

3) 반드시 챙길 프로그램 목록

필요한 프로그램을 몽땅 깔 필요는 없지만, 다음의 프로그램들은 우선적으로 깔아둔다.

아래의 프로그램들은 언젠가 필수적이기는 하지만, 선택적으로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설치할 수 있다.

4)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위한 전원 옵션 및 보안 설정 변경

외부에서 원격접속을 하려면 하드가 꺼지지 않게 설정을 해두어야 한다.
이는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 옵션 > 절전 설정 변경 >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에서 변경할 수 있다.

또, 윈도우 탐색기 > 컴퓨터(우클릭) > 속성 > 원격 설정 > 원격(탭)에서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지원 연결 허용에 체크를 하고, 모든 버전의 원격 데스크톱을... 라디오 버튼을 선택한다. 아래에 있는 네트워크 수준 인증을 사용하여...를 선택해도 되지만, 이 경우 XP 이하의 윈도우에서는 접속이 되지 않는다.

5) 프린터 설치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에서 프린터 설정에 맞게 드라이버 설치.
(Our lab’s: http://club.cyworld.com/54542488110/52428643)

6)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 변경

컴퓨터가 마음대로 재부팅되는 것을 방지하자.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Windows Update\설정 변경.

Contents migrated from tistory on 2013-03-18.

  1. 물론 블로그 게시물들을 참고할 수도 있으나, outdated된 경우가 너무 많으니 패쓰 

  2. Windows 7 N 및 KN 버젼은 MS의 끼워팔기 불공정 거래에 대한 소송으로 인해 생겨난 것으로, 일반 Windows 7과 기능상 차이는 없으나 미디어 또는 메신저 관련 프로그램이 제외되었음. (N은 EU의 소송, KN은 우리나라의 소송) 

  3. 내 경우엔 이 중에서 백업할 것이 하나도 없지만 말이다… 라고 생각했는데 스티커 메모와 파일질라 configuration files 백업해두는 것을 깜박했당 ㅜㅜㅜ